HOME 로그인 회원가입  

 


 
작성일 : 21-11-09 20:05
2. 배변도움자료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49  
배변 도움자료

    노인들은 평상시 수분섭취 부족과 소량식사 및 운동제안 등ㅇ로 발생할 수 있는 변비 등을 사전에 예방 하여야 한다. 변비는 사전에 예방하여야 하며 변비가 발생하여 배변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됨으로 변비가 발생하게 되면 적극적인 대응으로 변비를 치료하여야 한다.

□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습관
- 물은 항상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 편식을 자제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한다.
- 음식은 골고루 섭취하며 규칙적인 운동이 제일 좋다.
- 노인의 특성을 감안하여 산책이나 가벼운 보행훈련으로 운동을 대체한다.
□ 아침 식사 및 배변습관
- 규칙적인 아침식사는 연동운동을 증가시킨다.
- 식사 후 15-30분간 화장실에 가서 편안한 마음으로 변을 보는 습관을 갖는다.
- 수급자 스스로 배변이 불가능할 경우 보호자가 배변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 배변시 자세
- 변기에 앉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편다. 비스듬히 앉거나 허리를 굽힌 채로 변기 끝에 걸터 앉는 것은 쾌변에 방해가 된다.
- 노인이나 관절염환자는 정상배변 자세를 취하거나 변기에 앉았다 일어서는데 어려움이 있음으로 보호자가 배변자세를 돕도록 한다.

□ 변비를 없애기 위해 주기적인 운동습관을 키움
- 규칙적인 신체운동은 연동운동을 증진시킨다. 특히 복압을 증가시키는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 벽이나 침대 끝을 붙들고 마치 변을 보는 자세로 쭈그리고 앉는다. 그런다음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인 채로 일어섰다 앉았다 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② 등을 바닥에 대고 누어 양손을 가슴에 얹는다. 그런다음 무릎을 편채로 다리를 올렸다 내렸다 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 수급자의 경우 상기운동을 스스로 하기에 무리가 있어 항상 보호자가 돕거나 하며, 운동이 불가능할 경우 보호자가 복부를 마사지하여 운동을 대체하도록 한다.

□ 변비를 없애기 위한 식이요법
- 수분과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한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잡곡밥과 각종 과일과 채소이다.
- 콩을 제외한 고단백 식품, 가공육류, 육류 등 섬유질이 적은 음식은 가급적 적게 먹는 것이 좋다.
- 물은 하루 8잔 이상 마신다.

□ 변비 치료법(변비 상태에 따라 구분)
1. 돌처럼 딱딱하고 굵은 변비 – 소금 1큰술을 1일 2-3회 복용
2. 작대기처럼 긴 변비 – 식초 2큰술 1일 2-3회 복용
3. 염소똥 같은 변비 – 커피 3잔 1일 3-4회 복용
4. 처음에 변비가 있다 나오면 설사할 때 : 생강차 3잔 1일 2-3회 복용
5. 변이 흙처럼 깨져서 퍼질 때 – 흑설탕 3큰술 1일 3-4회 복용
6. 변이 실처럼 가늘고 뒷끝이 개운치 않을 때 – 생옥수수 3큰술을 1일 3회 생식하고 많이 걷거나 운동을 하면 좋아짐.
7. 배변시 통증을 경험하는 대상자는 통증을 피하기 위해 변의를 억제하게 되는데 이는 변비를 초래함.

 
   
 


훼밀리데이케어 ㅣ 대표 : 윤영미 ㅣ 주소 :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150-30 (우리은행 뒤 롯데마트 건너편)
고객센터 : TEL 02-400-9506, FAX : 02-400-9507
Copyright familydaycar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