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회원가입  

 


 
작성일 : 21-11-09 19:43
1. 낙상 예방관리지침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03  
낙상예방 관리 지침

1. 낙상위험도 평가 및 안내
- 노인은 낙상 발생 위험이 높고, 낙상은 장애 및 사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장기요양기관은 낙상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 장기요양기관은 낙상위험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향후 낙상발생위험성을 측정하고, 장기요양기관 이용노인 및 가족에게 낙상발생 위험정도를 미리알리고, 낙상 예방을 위한 공동의 노력에 대한 협조를 구해야 한다.
( 다음 낙상위험측정 도구는 총점이 14점 이상일 경우 낙상발생 위험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노인은 낙상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2. 낙상예방 환경 정비
- 노인생활 공간 공통사항
  늘어진 줄이나 전기줄, 바닥 여기저기에 있는 방석이나 카펫을 치운다.
  부득이 방바닥에 양탄자나 이불을 깔아야 한다면, 가장자리를 잘 고정시킨다.
  전화기, 의자나 탁자 등 조그만 가구는 되도록 벽 쪽 익숙한 장소에 둔다.
  바닥재는 코르크 등 덜 미끄럽고, 탄성이 있어 넘어졌을 때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재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위험과 연결되는 장애물, 턱 등에 대하여 단차를 적게 한다.
  가구는 모서리가 둥근 형태의 것을 사용하거나, 모서리 쿠션, 모서리 방지 안전가드 등을 부착한다.
  누워있거나, 잠든 동안에는 항상 침대 난간을 올려 고정하도록 한다.
  바닥에 물이 떨어진 경우, 즉시 물기를 없앤다.
  깨지기 쉬운 물건과 위험한 것들을 보관해 두는 보관함이나 캐비닛을 설치하고 노인들이 열지 못하도록 잠금장치를 한다.

- 의복 및 신발 착용
  날씨가 추울 때는 가벼운 웃을 여러겹 겹쳐 입어, 몸을 움추려 균형감각이 저하되지 않도록 한다.
(적정온도 및 습도: 18도-22도/40-70%)
  슬리퍼나 바닥이 미끄러운 신발은 신지 않으며, 되도록 미끄럼방지 양말을 신는다.
  굽이 낮고 폭이 넓으며, 미끄럽지 않은 고무바닥, 뒤가 막힌 신발을 신는다.
  보행이 어려움이 있는 경우, 보행(보조)차나 지팡이 등을 사용하도록 한다.

- 조명활용
- 실내 적정조명
  실내 적정조명: 200 - 300 Lux유지(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고, 그림자가 생기지 않을 정도의 밝기)
  거실과 계단, 현관, 화장실은 항상 환하게 밝혀 두거나 사람이 있을 때만 켜지는 센서등을 설치한다.
  자다가 한밤중에 일어날 때 켤 수 있도록, 잠자리 옆에 미등을 마련해 둔다.
- 화장실
  벽과 변기근처에 안전손잡이를 설치한다.
  욕조 안과 바닥에 미끌어지지 않도록 방수용 테이프를 붙이거나 미끄름 방지액을 도포한다.
  별도의 세면대와 목욕탕이 마련되어 있거나, 되도록 가까이 있는 것이 좋다
- 부엌
  싱크대나 가스렌지 근처 바닥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매트를 깔아 놓는다.
  믈이 엎지른 경우에는 즉시 닦는다.


3. 낙상예방활동 및 프로그램 운영
- 직원에 대한 낙상예방 교육
- 프로그램 운영
- 낙상예방  행동요령 등을 교육
  앉고 일어설 때 천천히 움직인다. 특히,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갑자기 빨리 움직이는 것은 어지러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인은 무거운 물건이나 큰 물건을 들지 않는다. 균형을 잡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청력과 시력을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적절하게 교정한다.
  어지러움,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안정제나 근육이완제, 고혈압 약물 등에 의해 낙상이 더 잘 일어날 수 있으므로 복용하고 있는 약물 중 그런 약물이 있는지 확인핟다.
  평형장애가 있는 사람은 아주 작은 알코올에도 많은 장애를 받을 수 있으므로 절주한다.



4.  낙상예방법 교육(안)
1) 침상에서
  대상자가 쉽게 사용하는 물건 등을 침대 옆 탁자나 침상 곁에 둔다.
  환자가 침상에서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침상 난간을 꼭 올려 놓는다.
  침상에서 일어날 때 : 현기증을 예방하기 위해 서서히 일어나도록 한다.

- 휠체어 사용
  보조자 : 대상자의 허리를 붙잡고 몸을 충분히 앞으로 기울인 상태에서 허리를 돌려 휠체어로 이동
  휠체어에 앉을 때는 천천히 앉히도록 하며 안쪽으로 바짝 앉을 수 있도록 한다.

- 주위환경
  지나치게 많은 기구와 물품은 치우도록 한다.(전선으로 인해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가쪽으로 보이지 않도록한다.)
  바닥이 고무로 된 신발이나 슬러퍼를 사용하게 한다.
  가족에게 환자의 정신상태의 변화정도롤 잘 지켜보게 하며 이상 시 보고하도록 한다.


5. 낙상시, 응급처치
- 노인이 낙상을 했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노인을 안정시킨다.
- 노인이 낙상한 상황을 눈으로 확인하지 못했다면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경우 상황을 묻고, 무리하지 않고 가장 편안한 상태로 있게 한다.
- 통증이 심한 경우 억지로 구부리거나 펴려고 하지 않는다.
- 가장 가까운 가족 및 보호자에게 사고 사실을 반드시 알린다.
- 간호사는 출혈이 있으면 지혈하고, 환부를 부목 등으로 고정하고 되도록 신속히 의료기관으로 옮긴다.

 
   
 


훼밀리데이케어 ㅣ 대표 : 윤영미 ㅣ 주소 :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150-30 (우리은행 뒤 롯데마트 건너편)
고객센터 : TEL 02-400-9506, FAX : 02-400-9507
Copyright familydaycare. All right reserved.